본문 바로가기
상담심리학

행동치료 조작적 조건형성

by inspiredjy 2025. 10. 26.

스키너는 행동을 두 가지 유형, 즉 반응행동과 조작 행동을 구분하였다. 반응행동은 자극으로 야기되는 반사 혹은 자동적 반응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밝은 불빛에 눈의 동공수축, 무릎 정수리를 두들기면 나타나는 무릎 반사 혹은 뜨거운 냄비에 모르고 손가락을 댔다가 반사적으로 손을 끌어당기는 행동을 말한다. 이러한 행동은 학습된 것이 아니라 불수의적 및 자동으로 야기된다. 이러한 반응행동은 학습을 통해서 조건 형성되거나 변화될 수 있다.

 조작 행동은 제시되는 자극이 없이 방출되는 반응이다. , 자발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이다. 조작 행동은 반응에 따르는 사건에 의해 강해지거나 약해진다. 반응행동이 선행 사건에 의해 통제되는 반면에 조작 행동은 그것의 결과에 따라 통제된다. , 조작 행동은 행동이 완성된 후에 일어나는 결과에 의존해서 일어나는 조건 형성된 행동이다. 이렇게 행동의 결과에 따라 특별한 행동을 조성하고 유지하게 하는 과정을 조작적 조건형성이라 불렀다. 다시 말하면, 조작적 조건형성은 행동과 그것이 결과의 연합을 통해 조작 행동을 형성하는 절차이다. 많은 행동이 고전적 조건형성에 의해 설명될 수 없기 때문에,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형성의 과정이 단순한 고전적 조건형성보다 훨씬 의미가 있고 중요하다고 믿었다.

 요약하면 반응행동은 어떤 자극으로 야기되거나 유발되는 반응을 말한다. 반면에 조작적 행동은 유기체가 자유롭게 자발적으로 하는 반응을 말한다. 강화의 본질도 역시 두 조건형성에서 다르다.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자극이 강화이며 그것은 행동에 선행한다. 이에 반해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행동의 효과가 강화이다. 그러므로 강화는 행동에 뒤이어 나타난다.

 

수반성

반응과 그것의 결과 간에 확립될 수 있는 특별한 관계를 강화나 처벌의 수반성이라고 한다. 수반성은 어떤 사건이 만약 다른 사건이 일어나면 야기되리라는 것을 진술하는 규칙이다. 예를 들면, 자녀가 방을 깨끗이 치우면, 그는 용돈을 받을 것이다. 세 가지 용어인 자극, 반응, 결과 간의 관계에 의존하는 행동이 변별된 조작 행동이다. 그러므로 변별된 조작 행동은 일반적으로 '세 가지 용어 수반성'에 의해 정의된다. 부연 설명하면,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수반성에 필요한 세 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다. 첫째 구성요소는 자극이다. 여기서 자극은 반응 혹은 행동이 일어나는 환경적 혹은 상황적 사건을 말한다. 둘째 구성요소는 행동 그 자체이다. 셋째 구성요소는 결과이다. 여기서 결과는 행동에 뒤따르는 환경적 자극이다.

 

강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핵심 개념이 강화이다. 강화는 어떤 행동에 뒤따르는 사건(결과)이 그 행동을 다시 일으킬 가능성을 증가시킬 때마다 일어난다. , 반응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강화라 한다. 그렇게 반응을 증가시키는 자극을 강화물이라 한다.

강화는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가 있다. 정적 강화는 행동이 정적 강화물에 의해 뒤따를 때 반응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부적 강화는 행동에 뒤따르는 혐오자극을 제거함으로써 반응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요약하면, 강화의 원리는 정적 강 화물의 제시나 부적 강화물인 혐오자극의 제거가 행동에 뒤따를 때 반응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처벌 처벌은 어떤 행동에 뒤따르는 결과가 그 행동을 다시 초래할 가능성을 감소시킬 때마다 일어난다. , 반응의 결과가 따르는 반응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을 처벌이라 한다. 체벌, 전기쇼크, 큰소리 등과 같이 반응을 감소시키는 자극을 처벌 물이라 한다.

강화처럼 처벌에도 정적 처벌과 부적 처벌이 있다. 정적 처벌은 행동이 혐오자극에 의해 뒤따를 때 반응의 빈도가 감소하는 것을 말한다. 행동에 뒤따르는 긍정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반응의 빈도가 감소하는 것을 부적 처벌이라 한다. 거짓말의 대가를 치르게 하기 위해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뺏어 버리는 것과 같은 부적 처벌을 반응대가 라고 한다. 또한 일정 기간 모든 긍정 자극을 제거해 버리는 부적 처벌을 강화로부터 타임아웃'이라고 한다. 요약하면, 처벌의 원리는 혐오자극 제시나 긍정 자극 제거가 행동에 뒤따를 때 반응의 빈도가 감소하는 것을 말한다.

 

사회적 인지 이론

사회적 인지 이론은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확장이다. 사회적 인지 이론은 긍정적 및 부정적 강화, 소거, 일반화, 고전적 및 조작적 조건형성을 포함한 자극 반응 심리학의 원리를 통합해서 이루어졌다. 인간 행동을 설명하는 데 선행되는 조건형성에 인지적 중재를 포함해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개념 모델을 제안하였다. 인지적 중재나 재현적 상징 행동, 자기강화, 본보기, 강화와 처벌을 포함한 대리적 조건형성, 행동과 환경의 상호적 영향을 강조하였다. 인지적 중재는 인간의 사고 과정에서 나타나는 실제 상황과 행동의 상징적 표상을 의미한다. 강조한 개념에 근거해서 그의 사회적 학습이론은 본보기 학습, 관찰학습, 대리적 학습과 같은 다양한 이름으로 불린다.

 

사회적 학습 모델은 다음과 같은 여섯 단계로 설명된다.

1단계: 자극 1-이러한 자극은 피험자의 과거사와 경험에서 비롯된 기대된 강화를 품고 있다.

2단계: 주의-피험자는 자신에게 관련된 것들에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인다.

3단계: 자극 2-이러한 자극은 피험자가 모델을 관찰하는 본보기 자극이다.

4단계: 인지적 과정 - 이러한 인지적 과정에는 상징적 부호화, 인지적 재구조화, 인지적 연습이 포함된다.

5단계: 반응 인지적 과정에 따른 반응이다.

6단계: 이러한 자극은 반응에 따라 비롯되는 강화하는 자극이다.

 

다음 반응 비율이 가장 높게 일어나는 것부터 순서대로 나열하면 변비 계획 고정비율 관찰학습에 중요한 본보기의 네 가지 결정요인을 주의, 파지, 동작 재생산, 동기라고 하였으며, 행동 유지의 원인으로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를 제안하였다.

'상담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 중심 치료 주요 개념  (0) 2025.10.26
행동 치료 모델링 기법  (0) 2025.10.26
행동 치료의 이해  (1) 2025.10.26
상담 기술 적용에 따른 고려 사항  (1) 2025.10.26
인지 주의 이해  (0) 2025.10.26